본문 바로가기

HipHop / Rap / Beat

소리헤다 - 소리헤다(Soriheda) (2011)






소리헤다 - 소리헤다(Soriheda) (2011)



01. Night Lights (Feat. RHYME-A-)
02. Breath in
03. 별이 빛나는 밤에 (Feat. Mad Clown, 강선아 of Downstream)
04. At the cafe
05. 헷갈려 (Feat. Delicat)
06. 기억
07. Let it go (Feat. Mad Clown, Crucial Star)
08. 문득
09. 악어새 (Feat. 수다쟁이, Huckleberry P, 김박첼라, 진왕)
10. Midnight alone
11. Highs and lows (Feat. B-FREE, DJ Freekey)
12. Breath out
13. Walk with me (Feat. Boi B of 방사능, RHYME-A-)
14. 봄, 봄, 봄
15. 해가 뜨면 (feat. 아날로그 소년, Soulman)











먼저
포스팅을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리헤다님 :D


한국의 전도유망한 재즈힙합 프로듀서 소리헤다님의
데뷔앨범 '소리헤다'를 포스팅합니다!
시로스카이님 앨범 포스팅을 첨으로
국내 재즈힙합프로듀서분의 두번째 앨범 포스팅을 하게되서
너무나 영광스럽네요 :D

앨범에 대한 코멘트는
저의 허접한 감상평보단
힙합플레이야에 게재된 리뷰로 대신합니다 !



“새로운 괴물 재즈힙합프로듀서 ‘소리헤다’의 데뷔앨범 [소리헤다]”
누자베스(Nujabes)를 기억하는가. 2010년 2월, 뜻밖의 교통사고를 당해 36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했다.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곡 ‘Luv(sic)’으로 한국에서도 유명한 누자베스는 일본 재즈힙합계의 거장이자 서정적인 힙합의 아이콘 이였다. 갈수록 트랜디한 클럽튠 음악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재즈힙합이 설 곳을 잃고 있는 요즘, 그의 빈자리가 더욱이 크게 느껴진다. 1년이 지난 이때, 그가 떠난 자리를 조금이나마 채워줄, 재즈힙합에 힘을 보탤 신인이 등장했다.
지난 2010년 2월, Common과 Talib Kweli의 크루 소울쿼리언즈(Soulquarians)와 재즈비트의 만남이라는 흥미로운 콘셉트로 믹스테잎 [Jazzquarians]를 발표해 좋은 평을 받았던 소리헤다가 1년 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자신의 데뷔 앨범을 발표한다.

“재즈? 재즈! 재즈.”

힙합에서 90년대를 황금기(Golden Era)라고 지칭하는데, 이 황금기 가운데에는 재즈힙합이 떡하니 한자리 잡고 있다. A Tribe Called Quest나 Gangstarr 등이 들려줬던 이 시절의 재즈힙합은 수많은 뮤지션에게 영향을 줬고 소리헤다 역시 그 운명의 손을 피할 수 없었다. 

“소리헤다, 소리를 헤다”

소리헤다는 스스로의 음악은 질감으로 시작해서 질감으로 끝난다고 말할 정도로 질감에 대한 연구에 온 힘을 기울여왔다. 소리에 대한 오랜 연구 끝에 탄생한 본 작 [소리헤다] 역시 포인트는 질감에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오래된 재즈 LP에서 채굴한(Diggin') 소스를 가공하더라도 예스러운(Vintage) 질감을 유지하는 능력은 소리헤다가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앨범은 멋진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타이틀 곡 ‘Night Lights’로 포문을 연다. ‘Night Lights’에 참여한 ‘RHYME-A-’은 한국 언더그라운드의 대표 MC라는 이름답게 소리헤다의 재지한(Jazzy) 비트를 멋지게 소화한다. 그리고 야밤의 커피 종결자가 될 ‘별이 빛나는 밤에’는 소울컴퍼니의 ‘매드 클라운’과 재즈밴드 Downstream의 싱어 ‘강선아’가 멋진 조화를 이룬다. 이곡은 얼마 지나지 않아 역대 가장 아름다운 재즈힙합곡 중 하나로 손꼽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요즘 물이 오른 MC, 비프리(B-Free)가 참여한 ‘Highs and Lows’는 본 앨범에서 가장 신나고 펑키한 곡으로 비프리의 엉뚱하고 재밌는 가사가 일품이다. ‘해가 뜨면’에서는 BRS 레코드가 자랑하는 Lyricist ‘아날로그소년’과 최고의 보컬리스트 ‘소울맨’이 함께하여 미친 존재감을 서슴없이 보여준다. 그 외에도 Delicat, Boi B(of 방사능), Huckleberry P, 수다쟁이, DJ Freekey, 김박첼라, 진왕, Crucial Star가 참여해 앨범의 완성도를 높여주었다.

본 작 [소리헤다]를 통해 소리헤다는 인상적인 데뷔에 성공할거라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참여 아티스트들과의 화학작용이 예사롭지 않아 더 많은 콜라보의 탄생이 예고되고 있다. 이 앨범이 그동안의 재즈힙합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하기 충분하지만, 거기 머물지 말고 새로운 재즈힙합의 전성기의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글 / 카말(Kamaal The Ako)






Buy :